한양대리눅스유저모임(HanyangLinuxUserGroup)에서 퍼 왔습니다.

사용성 및 관리성

우리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 가지 시스템인 유닉스, 매킨토시,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는 그들만의 독특한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가지고 있다.

유닉스의 대표적인 GUI인 X 윈도우의 개발 역사를 살펴보면 1984년에 개발이 시작되었고 1986년에 버전 10.4가 처음으로 상품화되어서 현재 X11 R6 버전에 이르기까지 유닉스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다.

애플사의 경우는 매킨토시의 첫 시제품을 1984년에 출시했다. 이때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주 열심히 도스나 만들고 있었던 회사였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즈 NT가 유닉스보다 사용과 관리가 쉽다고 생각하기가 쉽다. 물론 전체 유닉스 쪽에서 보면 GUI 타입의 관리 도구가 부족한 점이 없지 않아 있다. 그러나 그것은 관리자들의 경험에 의한 편리성을 추구한 결과이다. 사용자가 조금이라도 많은 서버를 관리하고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서버를 관리해야 할 때면 단일 사용자 시스템에 걸 맞는 NT의 설계상 단점이 분명하게 드러나게 된다.

다중 사용자 설계인 유닉스는 여러 가지 수준의 원격 접근을 지원한다. 설정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텔넷을 이용하여 문자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고 네트웍이 연결된 X 윈도우 시스템이라면 GUI 도구를 실행할 수도 있으며 지금은 자바로 된 시스템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단일 사용자 시스템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윈도우즈 NT에서는 원격을 통한 관리가 거의 불가능하며,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서드파티(Third party)의 제품군으로 별도의 비용을 주고 새로 구입해야 한다. GUI 타입의 관리 도구들이 편리한 것이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효율성 면이나 유용성 면에서 더 좋다고는 할 수 없다. 대규모의 사용자 입력과 같은 경우 만약 인원이 1000명이면 4∼5000번의 마우스 클릭이 필요로 하는 아주 단순 반복 작업이 된다.

이 경우는 오히려 스크립트 언어를 이용한 자동화 처리 방식이 더 효율적이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NT는 이러한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하지 않고 있거나 지원이 가능하다고 해도 서드파티의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컴퓨터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뢰성  (0) 2004.12.21
Linux의 사용과 관리의 용이성  (0) 2004.12.21
Linux의 특징 및 기능  (0) 2004.12.21
리눅스(Linux)란 무엇인가?  (0) 2004.12.21
리눅스의 역사  (0) 2004.12.21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