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운영하는 학회서버 P.C.R.C.서버가 전력이 불안정하게 공급되었는지 정전으로 다운이 되었습니다.

다운되었음을 알고 직접 학교까지 찾아가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_-;;

버스타고 학교에 도착. 서버가 있는 T동 6층 멀미실에 가니 멍~

학교가 공사판이야. 낡았던 것들 교체한다고 완전 학교 비품들을 다 교체하고 있던 것입니다. 전기기기도 교체한다고 그러고 -_-^

T동 6층 멀티미디어실에 가니 조교님들을 볼수 있었습니다. 컴퓨터실에는 인부들이 열심히 새 책상 옮기고, 전기공사를 한창하고 있었습니다.

서버의 Power버튼을 누르고 나서 ............ 괴상망측한 메시지가 나오네요.
원래 리눅스에서는 복구를 자동적으로 해야하는데 당황했습니다
*** An error occurred during the file system check.
*** Dropping your to a shell : the system whill reboot
*** when you leave the shell.
Give root passwd for maintenance
(or type Control-D for normal startup) :
이걸 알아보니, 갑작스런 정전 또는 비정상적인 시스템 종료등으로 인해 마운트되어 있던 파일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언마운트 되지 않아 파일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부팅시 자동으로 파일 시스템을 복구하는 유틸리티에 의해서 복구가 되는데 파일시스템 손상정도가 심해서 자동으로 복구가 되지 않아서 이런 메시지가 나왔던 거네요.
/ 가 있는 /dev/hda2 파티션에 예기치 못한 구조 불일치성이 발견된 것으로 fsck를 실행하라는 것이며, 그러기 위해 루트 패스워드를 입력하라는 메시지이라네요.
(Repaired filesystem) 1 # df

쳤더니 하드디스크를 전혀 인식을 못하더군요.
이런 경우는 시스템 관리자가 수동으로 일일히 직접 파일 시스템을 복구를 해야합니다.
e2fsck라는 유틸리티를 이용해서 문제가 있는 파티션인 /가 마운트된 /dev/hda2를 복구시킵니다.
(Repaired filesystem) 2 # e2fsck /dev/hda2

/ 가 mount된 /dev/hda2를 복구를 시켰습니다. 복구과정에서 [Y/N]질문이 나오면 무조건 Y를 눌러서 복구를 완료 시켰습니다.
(Repaired filesystem) 3 # reboot

reboot라는 명령어를 내려서 재시작을 하니 서버가 이제서야 제대로 작동되었습니다.

맨처음에 하드디스크의 내용이 갑작스런 정전으로 내용물이 다 나간줄 알고 걱정을 했습니다 십년감수했네요.

(요즘, 서버가 전력공급이 불안정한 곳에 있어서 불안합니다. 그리고 UPS같은 것도 없어서 걱정이고요.)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