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로 스포일러성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집행자
감독 최진호 (2009 / 한국)
출연 윤계상, 조재현, 박인환, 이승민
상세보기

만약 자신이 사람을 죽인다면?? 합법적으로 사람을 죽이게 된다면??

이번에 본 영화인 집행자는 사형수를 사형대에 올려 사형집행을 하게 되는 교도관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다.

그리고 사형제도에 대해서 다시금 숙고를 하게 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줄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막 새로 부임한 교도관인 오재경을 소개 하면서, 교도관 신참이 교도소에 들어가면서 부터 시작합니다. 
교도관 신참인 오재경은 교도소의 생활에 익숙해질때 12명을 살해하여 사형을 언도받은 연쇄살인범을 교도소로 보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정부에서 정권유지를 이유로 연쇄살인범을 포함한 3명의사형을 집행하라는 사형집행 명령서를 지령받게 됩니다.

만약에, 대한민국에서 사형집행이 된다면이라는 가정으로 시작된 영화 줄거리는 현실적으로 사형집행이 될까라는 의문을 하기도 합니다.


※ 참고 : 사형제도(위키페디아)

대한민국 

대한민국은 사형 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집행 방법으로는 일반 형법은 교수형을, 군(軍) 형법은 총살형을 채택하고 있다. 참고로 같은 범죄를 저지르고 같이 사형을 선고받을 경우라 해도 사형수의 신분이 현역 군인일 경우에는 형 집행일이 민간인보다 2개월 정도 빨리 집행된다.

(생략)

2009년 국정 감사에서 10월 11일 법무부 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1949년 7월 14일 살인죄로 사형에 처한 이후, 1997년 12월 30일까지 모두 920명에게 사형을 집행했다.[7] 다만 1997년 12월 30일에 23 명에게 사형이 집행된 이래 더 이상 사형 집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2007년 6월 15일 춘천 부녀자 납치살해사건의 범인 2명 (40세)과 (30세)이 사형 확정 판결을 받아 대한민국의 사형 대기 기결수가 모두 66명까지 증가하였으나 12월 31일 6명이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어 현재는 모두 60명이다.


2007년 10월 10일, "세계 사형폐지의 날"을 맞아 한국의 일부 단체들이 "사형폐지 국가 선포식"을 가졌으며, 12월 30일에 10년 동안 사형을 집행하지 않게 됨으로써 국제엠네스티의 규정에 의하여 "실질적 사형 폐지국"이 되었다. 천주교와 대한 성공회 등 기독교계 일부와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도부에서도 사형 제도를 폐지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데, 기독교계 중 사형 폐지를 주장하는 천주교, 대한 성공회 등에서는 인간이 다른 인간의 생명을 함부로 빼앗을 수 없다는 점과 흉악한 범죄를 저지른 사형수라 할지라도 회개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으며, 예수도 십자가형으로 죽은 사형수라는 점을 주장한다.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에서도 사형 집행 과정에서의 사형수에 대한 인권침해를 지적하면서 반대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심신장애인이나 임산부의 경우 회복 또는 출산 후에 사형을 집행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위키페디아의 내용에서 보듯 아직 대한민국은 사형이라는 것이 법으로 아직도 명시된 국가에,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시절에 전혀 사형집행이되지 않았지만, 만약에 사형 집행이라는 단어가 정부 윗선에서 나오면 사형 집행을 할 수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만약에 사형제도가 부활한다면 이런 가정으로 출발한 영화는 사형을 집도하는 교도관의 눈에서 바라본 사형제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합법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살인)과 합법적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사형). 사람을 죽이는 것은 마찬가지인데 합법적으로 사람을 누가 죽일려고 할까요?

교도관들은 정부가 시키는 대로 사형수 3명을 사형시키게 됩니다.

사형집행명령이 떨어진후 사형 집행을 기피하려고 기를 쓰는 교도관들을 보면서 사람을 죽이는 사형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영화를 감상하면서 사형후 신참 교도관인, 오재경의 여자친구가 임신한 애기를 낙태한것과 배종호가 외상후 증후군같은 현상으로 섹스신후에 계속 미쳐가다 병원에 실려가는거나 사형수가 죽는 거와 계속 머릿속에 남더군요.

오랜만에 영화를 보았습니다만 이렇게 영화 본 후에 사형에 대해서 깊게 생각한 건 오랜만인듯 합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