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 Card작성을 하지 않았으면 Rooting을 잠시 보류하고 Gold Card부터 작성을 합니다.
2010/05/26 - [Mobile/Android] - HTC Desire Rooting기록 - 1. Gold Card작성하기.

Rooting을 하기 전에 정말 주의 및 경고를 줄 것이 있습니다.

  1. 루팅에 대한 모든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2. SKT의 순정롬으로 사용할때 전혀 문제 없이 통화, 문자, MMS등이 보내지지만, Unroot된 상태로 돌아갈수 없습니다.
  3. Rooting을 하기전에 모든 자료들의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용량에 있던 자료들이 다 날라갑니다.
  4. 만약 고장등의 문제가 있어도 정상 수리가 될 확률도 낮고, 벽돌되면 못쓰게 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맨 처음에는 hTC Desire를 루팅하여 Desire의 기본 롬을 쓰게 되는 법을 다룹니다.

HTC 디자이어 루팅 #.2 루팅시작 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압축을 풉니다.

여기에서는 Ubuntu를 기준으로 설명을 합니다. 위의 링크에선 Windows를 기준으로 설명하였지만 리눅스나 맥에서도 따라할 수 있습니다.

(※ 루팅전에 백업은 필수. 그리고 adb 명령어나 ddms로 desire가 인식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다운받은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2. HTC 디자이어와 PC연결 케이블 연결을 해제 합니다. 이후에 디자이어 전원을 끕니다. 이후엔 앞에서 만든 골드카드를 삽입. 
  3. 디자이어의 취소(뒤로가기) 버튼을 누른채 전원을 켭니다.
  4. 화면 중앙에 빨간 박스 안에 FAST BOOT라고 써진게 나오면 PC와 케이블 연결.
  5. 터미널에서 'step1-linux.sh' (Mac이라면 'step1-mac.sh') 입력 후 엔터.
  6.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부트로더의 화면이 나오고 잠시 대기한다.
  7. 완료후 디자이어의 배터리 분리. 골드카드를 빼고 다른 티플래쉬 카드를 삽입. 또는 골드카드를 포맷후 다시 삽입해야합니다.
  8. 볼륨다운 버튼을 누른채 전원을 켠다.


  9. 메뉴에서 RECOVERY 선택.(볼륨다운 키로 메뉴 이동. 전원버튼으로 선택)
  10. 디자이어에서 경고 화면이 나오면 도스창에 'step2-windows.bat' 입력 후 엔터.
  11.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디자이어의 화면이 리커버리 모드로 전환.
  12. 'Wipe' 모드에 들어가서 맨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트랙패드로 이동, 눌러서 선택. 이전 메뉴는 볼륨다운사용)

  13. 'wipe data/factory reset', 'wipe cache', 'wipe Dalvik-cache' 3가지 메뉴를 실행해서 캐시를 삭제.
  14. 'Flash zip from sdcard'를 선택. 다음 화면에서 'rootedupdate.zip'을 선택

  15. 루팅이 끝났습니다.

이후에 hTC Desire가 루팅된 상태에서 SKT 롬으로 돌아가 정상 작동되는 법을 다룹니다.
앞에서는 디자이어 기본롬으로 루팅을 했기 때문에 뭔가 빠진듯한 허전한 느낌이 나올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HTC 디자이어 루팅 #.3 추가 내용에 있는내용을 보고 SKT롬을 올려야합니다.

  1. 위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은 pre-rooted-skt.zip파일을 티플래쉬 최상위에 복사.
  2. 디자이어의 전원을 끈다.
  3. 볼륨다운을 누른채 휴대폰을 켠다.
  4. 부트로더화면이 나오면 볼륨키를 이용해서 RECOVERY선택.
  5. 터미널에서 recovery-linux.sh (Mac이라면 'recovery-mac.sh')  입력 후 엔터. 
  6.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디자이어의 화면이 Recovery 모드로 전환
  7. Recovery 모드에서 트랙패드를 이용해서 'wipe' 선택.
  8. 'wipe' 안의 맨 위에서 3개를 차례대로 실행.(캐쉬삭제 작업)
  9. 삭제가 다 되면 볼륨다운을 눌러 이전 메뉴로 이동.
  10. 메뉴중에 update from sd를 선택.
  11. 다음 화면에서 1번에서 복사했던 pre-rooted-skt.zip 선택.


아래는 루팅후, adb로 root권한으로 휴대폰을 shell로 접근하는 모습입니다.

루팅하기전엔 $로 표기되지만 루팅이 되면 #으로 변합니다.

리눅스같은 *NIX류의 OS에선 터미널에서 Root권한이 있으면 #으로 표기하고 Root권한이 없으면 $로 표시하는걸 그대로 똑같이 보여주군요.

(역시 Android OS는 Linux기반의 운영체제 딱지가 보이군요)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