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2.3. 설날 맞이 기념으로 Gentoo Linux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글쓰고 있는 시점에서도 설치중)


이번에 노트북을 구입한 후, 컴퓨터 성능을 시험하고자 컴파일로 최적화시키고 퍼포먼스를 높혀서 사용할수 있는 Gentoo Linux를 virtualbox안에서 설치하였습니다.

Gentoo Linux의 경우는 다른 Linux배포판과 다르게 FreeBSD 기반의 port(BSD기반의 Mac OSX에서는 The MacPorts Project로 por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와 비슷한 emerge로 일일히 컴파일 하여 OS를 만져볼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Linux를 Fedora Core, CentOS, Ubuntu로 사용한 경험이 있다보니 설치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래의 Gentoo 설치 문서 

Gentoo Linux x86 Quick Install Guide

KLDP Wiki - Gentoo Install 설치 기록

를 자세히보면 문제없이 설치할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Configure networking)

디스크 파티션, 파일시스템 생성, 마운트, (Create the partition, Create the file systems and Mount the file systems)

커널 설정 및 설치(Kernel Configuration and compile a kernel source and install the kernel)

시스템 툴 설치(Installing System Tools)

부트로더 설치(bootloader installation)

위의 과정은 정말 금방 끝냈다. 이후 X Window를 띄운다고 Gnome을 설치하다... 뭔가 큰일 난것 같다. -_-;;

문제가 설치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린다는것 정도? 설치하는데 하루종일 컴파일해도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는것에 좌절하였음.

Kernel설치는 5시간만에 다한듯 한데, GNOME설치하는 것은 X11설치하는것도 있으니 아마도 1일정도 걸릴듯하다. (지금 cairo 컴파일중)

설치 시간이 머신의 성능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VirtualBox에서 설치를 했으니 실제 하드웨어에서 설치하는것 보다 당연히 느릴수 밖에 -_-


내일 정도 X Window가 띄어진 화면을 볼수 있을것 같다. Gentoo는 폐인들을 위한 배포판 같다.

ps. 2월 4일(금) 오전 8시 30분경.. 아직도 컴파일중 -_-

ㅔ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