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2006년 5월경. 2006년 1월초부터 모 조직의 Linux서버를 갑자기 맡고나서 안정적으로 운영을 한답시고 공부를 하다가, 갑자기 서버에 이상이 생길듯한 징후들이 보였습니다.

어떤 징후였나면파일이 갑작스럽게 접근이 안되는 것도 있었고, 시스템이 갑자기 느려지고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혼자만 쓰던 Linux가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쓰는 Linux서버를 처음 맡게 되어서 어떻게 해결할지도 걱정되었지요. 그때에 하드디스크 부족해서 N모사 다니시는 90학번 선배님이신 클랴님 친구분께 하드디스크를 얻어서 공간 확보하느라 정신 없을 시기였습니다.

그러다 2006년 8월달. 모 조직의 Linux서버가 있는 학교 컴퓨터실에 공사를 한다고 정전이 되어버렸습니다.

정전이 난 후에 다시 컴퓨터를 켜보니 뭥미? 컴퓨터 부팅이 안되는 것이였습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고나서 좌절을 했지요.

*** An error occurred during the file system check.
*** Dropping your to a shell : the system whill reboot
*** when you leave the shell.
Give root passwd for maintenance
(or type Control-D for normal startup) :
이걸 알아보니, 갑작스런 정전 또는 비정상적인 시스템 종료등으로 인해 마운트되어 있던 파일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언마운트 되지 않아 파일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부팅시 자동으로 파일 시스템을 복구하는 유틸리티에 의해서 복구가 되는데 파일시스템 손상정도가 심해서 자동으로 복구가 되지 않아서 이런 메시지가 나오는 것임.
파일 접근이 안되고, 파일이 안읽혀지는 등의 문제였죠.

그래서 부랴부랴 하드디스크 복구 시도를 했다만...
exec of init(/sbin/init) failed!!! : No such file or directory
Kernel panic - not syncing : Attemped to kill init!
이것때문에 하드디스크 새로 구해서 다시 설치하는 삽질을 했습니다.

이후로도 하드디스크문제때문에 2006년 내내 골치를 썩혔죠.
모 조직 Linux서버의 문제점은 하드디스크의 내구연한을 충분히 넘겼는데도 그대로 사용하여, 후임인 저에게 골탕먹이는 짓을 했다죠. 하드디스크가 3개 있었는데 다들 4년을 넘게 쓰던 것이라서 자료의 안전성이 걱정이 되었죠.

2007년도에 제 돈 쓰고 자료들을 옮겨서 자료 손실은 없는 것이 다행.

2006~2007년도에 Linux에서 하드디스크 문제로 나오는 Error들을 너무나 많이 보아서 눈 감고도 문제를 풀 정도가 되었습니다.

2007년 10월달이였나? 이때에는 Linux서버가 해킹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KT에서 전화가 와서 
그래서 여기서는 문제를 발견 못했다 irc데몬이 돌아간다는 것에 경악하여 서버 다시 설치 -_-;; 여기서는 서버 에러를 못알아먹을 수 있구나와 해킹이 쉽게 되는 것을 알게 되었죠.

2008년 7월 방학때.
연구실에 들어가서 2008년 2월부터 Linux서버 두대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연구실 연구용 서버, 또 다른 하나는 교수님이 연구및강의용으로 사용하는 서버였죠. 둘다 Fedora Core 7 (x86_64)를 쓰게 되었습니다.
어느날 Linux(Fedora Core 8 x86_64)에 Sakai Project를 돌리면서 yum으로 update를 하였습니다. 
(※ 참고로 Fedora Core 7에서 8로는 5월달에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연구용 컴퓨터의 램이 1Gb라서  Sakai Project와 동시에 yum으로 update를 하다가 메모리를 다 쓰고 스왑까지 다써서 접속 자체도 안되고등의 메모리 부족 에러가 생겼다.
Sakai Project는 메인 메모리를 1G가까이 사용되는 대규모 Project이라서 tomcat를 쓰는데에 메모리 할당을 엄청 많이 해버렸지.
yum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에도 실행을 해야하니 메모리를 많이 사용해야하니 컴퓨터에 메모리 부족에러 뜨면서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 ㅠㅠ
Cannot allocate memory
Out of Memory: Kill process 
위 문제때문에 Fedora Core를 버리고 CentOS로 전향하게 되었고, 교수님과 쇼부를 쳐서 램 1G더 마련해서 위의 문제가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 문제도 생겨서 용산서 수리까지 하였음. -_-;; 그래픽 카드는 Kernel Error는 안나왔지만 모니터 출력이 안되어서 -_-;;

(위의 문제때문에 한달내내 연구를 진행하지 못하고 서버문제만 매달리다 짤릴듯 하였다 ㄷㄷㄷ)

Linux에서 하드디스크 에러만 줄창 보다 프로세스 너무 많이 굴리면 메모리 부족하여 실행못하는 에러까지 다 봤으니 서버를 빡세게 굴리는 것은 확실한 것이다 ㅎㅎ

그리고 2008년 10월 10일
지도교수님 서버에 접속이 갑자기 안되자, 뭔가 원인이 뭔지 모르다가 아래의 메시지가 나와 당황 ;ㅁ;
Give root passwd for maintenance
(or type Control-D for normal startup) :
다른 문제는 없었고 갑자기 잘 돌아가다 멈춰버리는 것이였다.

하드디스크쪽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산지 얼마되지 않는 컴퓨터에 fsck로 검사해보아도 아무런 문제 없었음) 잘 돌아가다 갑자기 멈추는 에러가 생겨서 재부팅을 시도를 해보았더니......
계속 이런 메시지가 뜬다.
Kernel panic not syncing: Aiee, killing interrupt handler!
아님
RIP blah~ blah~
REP blah~ blah~
Kernel panic - not syncing: Attempted to kill init!
그러다 갑자기 부팅이 안된다. 부팅이 안되고 삐익 소리만 계속 난다. 이건 메인보드쪽 문제임을 알게 되었음.
부팅이 되었다 그러나 아래의 메세지가 나온다. ㅠㅠ
Call Trace
_atomic_dec_and_lock+0x39/0x58
dput +0x37/0xfb
path_release+0xc/0x27
vfs_stat_fd+0x3c/0x4a
autoremove_wafe_function+0x0/0x2e
kmsg_read+0x3a/0x44
sys_newstat+0x19/0x31
tracesys+0xd5/0xda
메인보드같은 하드웨어쪽의 문제를 알고 나서 용산가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건 내 책임이 아니라 컴퓨터가 부끄럼을 타서를 주장해야겠다.
(메인보드같은 하드웨어 문제이니 만큼 수리비는 교수님이 주시겠지?)

2006년도부터 조직 서버를 관리 했었고 2008년도에 연구실에 들어가면서 Linux서버에서 나오는 에러는 다 보는 것 같은 생각을 해보았다.
(위의 내용 말고도 더 많은 에러 메세지를 보았지요. 그러나 Kernel에서 에러나는 것은 아니니 기록은 제외)

ps. 이 글은 지도교수님 서버가 메인보드 에러가 나와 부팅 안되는 것을 한탄을 하며 쓴 글입니다.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Web Developer. My native language is Korean(한국어) My hobby is Learning Language(English,中國語[繁體中文/简体中文],日本語) Interested Mobile & Web #Unicode #CJK #文字 #漢字 #이상한모임
저는 초등학교 3학년때 역삼동 아부지 회사에서 접해보았던 Netscape Browser를 보고 인터넷에 빠져들었습니다. Web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음악을 좋아합니다.
블로그 : http://blog.studioego.info
Twitter: @studioego
이 글은 StudioEgo 가 작성하였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