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Dnet기사입니다.
People are very impressed at what search is today, but it's really quite poor compared to what it should be.
--Bill Gates
Chairman, Microsoft


MS 회장 빌 게이츠「검색기술, 더 발전해야」


원문보기

[Eileen Yu(ZDNet Korea) 04/07/2005

빌 게이츠는 지난 1일 모든 사람들과 모든 시스템들이 무선 기기와 웹서비스를 통해 연결되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며 검색 엔진과 인터넷에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MS 회장이자 최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CSA)인 빌 게이츠는 IT 전문가, 정부 관리, 학생 등 7000여 명이 운집한 컨퍼런스 홀에서 연설회를 가졌다. 게이츠는 싱가포르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후 태국을 방문한다.

게이츠는 MS가 “여러분이 어딜 가든 사무실과 공공장소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여러분이 휴대용 PC를 들고 다닌다면 언제든 연결할 수 있다는 의미다… 휴대용 기기들은 점점 더 작아질 것이며 키보드 뿐 아니라 펜을 이용할 수 있는 타블렛 기기로 변모해갈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뒤이어 게이츠는 웬만한 사람들은 모두 휴대폰을 호주머니 속에 갖고 있으며 이 휴대용 기기로 항상 네트워크에 접속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모바일 사용자들이 휴대폰을 이용해 지도도 보고 전자 지갑도 이용할 수 있도록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더욱 발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심지어 사람들이 카메라폰을 사용해 “비용 영수증을 찍고 바로 소프트웨어 인식 기능을 이용해 영수증에 있는 모든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게이츠는 설명했다.

게이츠는 인터넷이 지금까지 하부 표준인 TCP를 이용해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정보를 보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우리는 헬스 케어, 유통 공급망, 전자 정부 기록과 같은 데이터를 여러 조직 간에 서로 교환할 수 있도록 꽤 높은 수준의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이런 일들은 웹서비스와 XML 및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와 같은 새로운 표준에 의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이 말은 곧 소프트웨어가 무슨 언어로, 어떤 환경에서 작성됐든 서로 연결될 수 있다는 의미”라며 그는 “따라서 전자 상거래 애플리케이션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가 공통 구현체를 가져야 한다고 고집할 필요가 없다. 단순히 동일한 웹서비스 표준을 지키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게이츠는 그리고 나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경쟁은 가장 널리 보급된 하드웨어에서 동작하며 최상위 수준의 가동시간,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개발 툴을 제공하는 IT 업체들이 이끌어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검색 엔진, 더 발전해야 한다."
게이츠는 또한 현재 인터넷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며 검색 엔진도 마찬가지라고 게이츠는 덧붙였다. 그는 반대 의견을 염두에 둔 듯 “인터넷은 오늘날 상당히 대중적이기 때문에 발전하도록 놔두기만 하면 된다”라며 “인터넷을 싹 갈아엎고 새로 다시 하자는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부언설명했다.




게이츠는 “오늘날 사람들은 검색이란 이런 것이다 하는 걸 보고는 매우 감명받고 있긴 하지만, 검색 엔진이 해야만 하는 것과 비교해볼 때 정말 빈약하기 짝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사용자들이 인터넷을 좀더 잘 살펴볼 수 있고 좀더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게이츠는 미래에 대해 언급하며 “지금은 뭔가 검색하면, 그러니까 약 11분쯤 걸리는 보물찾기를 하듯 링크만 잔뜩 던져준다. 미래에는 검색에서 실제로 답을 줄 때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문서 이해 기술을 보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기대했던 대로 게이츠는 MS와 경쟁 관계에 있는 오픈소스 운동에 대해서 언급했다. 그는 “MS가 오픈소스와 적대시하는 관계는 확실히 아니다. 하지만 IT 예산을 집행할 때 여러분이 갖고 있는 실제 목표는 뭔가 이뤄낸다는 것이라는 부분을 확실히 깨달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MS 제품이든 오픈소스든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경우 비싸지 않은 하드웨어를 구매해도 무방한가, 통신비용을 줄일 수 있나,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제인 개발과 운영과 관련된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지 여부를 꼭 눈여겨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기업들이 “열린 마음”을 갖는다면 MS가 더 나은 “가치 공식”을 제공함을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