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리눅스유저모임(HanyangLinuxUserGroup)에서 퍼 왔습니다.

신뢰성

서버 운영체제라는 관점에서 신뢰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하나는 기록하고 있는 데이터를 얼마나 신뢰성 있게 보호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며, 또 하나는 서버로서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기능을 운영체제가 얼마나 신뢰성 있게 제공하느냐 하는 것이다.

리눅스에서는 귀중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RAID 0,1,5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정의된 데이터 보존의 신뢰성을 위한 기능은 과거에는 대부분 하드웨어를 통해 해결해 왔다. 그러나 가격이 고가였기 때문에 대용량의 메인 프레임이나 슈퍼 컴퓨터 급에서만 채용되었다. 리눅스에서는 이러한 RAID 기능을 운영체제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서비스한다.

리눅스에서 제공하는 RAID 레벨은 선형모드, RAID 0, 1, 4, 5이다.

RAID 레벨 0은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서 기록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개의 물리적인 저장장치에 분산시켜 기록하는 것으로 데이터를 찾거나 읽을 때 그 속도를 빠르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RAID 레벨 1은 데이터를 저장할 때 똑같은 내용을 여러 번 서로 다른 장소에 나누어 저장하여 한 쪽의 데이터 손실을 다른 쪽의 데이터로 복구하는 것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RAID 4, 5 레벨은 각각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드라이브에 패리티(parity) 정보를 저장하여 장애 시에 데이터 복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기능은 대용량 자료를 취급하거나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며, 현재 저가형의 하드 디스크를 묶어서 RAID 기능을 사용하여 하나의 저장 장치처럼 대용량의 자료를 저장하는 FTP 미러링을 서비스 해주는 사이트가 많이 있다.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파일 시스템이 손상을 입었을 때 이것을 어떻게 복구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아주 중요하다. 파일 시스템 상에서 자체 내에 복구 기능을 염두 해 두고 설계 하느냐에 크게 좌우되는데 리눅스의 EXT2 파일 시스템은 이러한 것을 설계에 반영하여 일반적인 에러에 대해 복구율이 상당히 높다.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은 자사의 고객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24시간 안정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관리 기능 또한 신뢰성 있어야 한다. 서버 운영체제는 잘못된 프로그램 동작이 다른 사용자나 프로그램을 방해하거나 운영체제 자체를 다운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어야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적어도 서버 운영체제 자체가 응용 프로그램으로 인해 다운을 당하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 과거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PC용 운영체제인 도스의 경우 이러한 일이 비일비재했다. 그리고 바로 그 회사의 차기버전인 어떤 운영체제(?)는 시스템 다운을 정당하게 알리는 파란 스크린 화면 으로 악명이 높았었고 지금도 그러하다.

리눅스는 응용프로그램의 수행을 시스템 모드와 사용자 모드로 명확히 구분하여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을 수시로 감시하며, 커널 시스템 영역을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오작동을 유발하는 프로그램일지라도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커널이 응용 프로그램의 오작동을 즉각 감지하여 수행을 중단시키므로, 현재 수행되고 있는 다른 서비스에 대해서 보호 작동을 한다.

'컴퓨터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직접 써봐요  (0) 2004.12.21
상호 운영성  (0) 2004.12.21
Linux의 사용과 관리의 용이성  (0) 2004.12.21
Linux의 사용성 및 관리성  (0) 2004.12.21
Linux의 특징 및 기능  (0) 2004.12.21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