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리눅스유저모임(HanyangLinuxUserGroup)에서 퍼 왔습니다.

Linux의 특징 및 기능

♠ 진정한 다중 사용자, 다중 처리 시스템

다수의 사용자들이 각각 하나 이상의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작시킬 수 있으며, 각각의 응용 프로그램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보호적으로 동작하여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 오작동이 전체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것을 완벽히 보호한다. 리눅스는 하드웨어 드라이버 구동을 시스템 차원에서 철저히 분리하여 관리함과 동시에 응용 프로그램의 하드웨어 드라이버 접근을 철저히 시스템의 감시 하에 둠으로써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호하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 뛰어난 신뢰성, 동급 최고의 성능

기업환경에서 강력한 서버 제품군에 주로 사용되는 유닉스의 기본 설계에 따라 더욱 효율적인 설계방식을 추가하여 시스템의 자원을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PC 서버에서도 엔터프라이즈급의 성능과 안정성을 발휘할 수 있다.

♠ 폭 넓은 하드웨어 장치 지원

일반적인 유닉스 기반 운영체제는 제작사의 하드웨어에서만 동작하도록 만들어져 있어서 지원되는 주변장치나 하드웨어들이 극히 적다. PC를 비롯한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돌아가는 유닉스의 경우에도 역시 지원되는 하드웨어 수가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리눅스의 경우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로는 가장 많은 수의 하드웨어를 지원한다. 운영체제 커널의 소스가 공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지원이 필요할 경우, 다양한 채널을 통해 하드웨어 드라이버가 제작, 추가되어 현재에 이르렀는데 일반적인 PC 수준의 널리 알려진 하드웨어의 경우 대부분이 지원되고 있다. 윈도우즈 NT 뿐만 아니라 서버용 OS중에서 하드웨어 장치 지원 부분에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위에 있다.

♠ 뛰어난 안정성과 보안성

유닉스의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윈도우즈 NT와 SCO OpenServer, UnixWare, BSDi의 BSD/OS보다 확실히 안정성이 높고 보안성이 뛰어나다. 리눅스에서의 버그와 보안 결점은 단 몇 시간 안에 보고되지만, 그 외의 상용 OS는 패치나 버그 수정을 발표하는 데 걸리는 시간만 해도 몇 달이 소요된다. 대표적인 예로, PING 보안 헛점에 의한 버그의 경우, 리눅스는 단 4시간만에 보고되어 수정되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NT의 경우 자사의 서버가 이 버그로 인해 서비스를 못하게 되어서 몇 주 지나서야 이러한 문제를 시인했다. 아울러, 리눅스는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네트웍 OS를 만들며 네트웍 코드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상시적으로 하고 있는 엄청난 수의 전문 프로그래머들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다양한 업무 환경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배포판의 존재

리눅스에는 서로 다른 여러 리눅스 배포본이 있으며, 기본적인 내용은 동일하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완벽하며, 안정적인 배포판은 레드햇(RedHat), 데비안(Debian), 그리고 슬랙웨어(Slackware) 등이며 이러한 배포판들의 차이는 시스템 관리방식 및 구성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종류나 범위 등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된다. 따라서 고객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한 배포판을 구해 설치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추가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가 있다. 레드햇과 데비안 배포본의 경우 일반적인 유닉스 시스템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새로운 패키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응용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로 인한 시스템 구성 요소의 의도하지 않았던 삭제나 변형을 방지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안전한 업그레이드를 보장하며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설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다양하고 완벽한 네트워킹 기능

하드웨어 수준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이더넷(Ethernet), IBM사의 ARCnet, FDDI(광케이블 인터페이스) ISDN, 심지어 아마추어 HAM 라디오를 이용한 네트웍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AX.25를 위한 드라이버를 지원하며, 최근에는 네트웍을 이용한 병렬처리 컴퓨터에 리눅스가 사용되면서 여기에 부산물로 Gigabyte 이더넷 드라이버와 ATM 드라이버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어 리눅스 2.2 버전에서부터 지원되고 있다. 현재 최다 프로토콜의 지원과 가장 많은 네트워킹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한다. 하드웨어 계층의 바로 윗 계층인 전송 층에서 현재 인터넷 비지니스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TCP/IP 프로토콜은 물론, 노벨(Novell)사의 넷웨어(Netware)를 위한 IPX 프로토콜, IBM의 SNA 프로토콜, 애플(Apple)사의 AppleTalk 프로토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워크그룹에 사용되는 SMB 프로토콜 등을 사용하여 특정 프로토콜만을 지원하는 시스템간의 브리지 서버(Bridge Server) 역할을 할 수 있다. 부가적으로 저렴한 모뎀을 이용한 PPP프로토콜을 지원하여 PPP 서버로서의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이렇게 가장 활용성이 높은 서비스를 운영체제 수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여기에 이러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많은 부가적인 서버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웹 서버, FTP 서버, NFS 서버 등을 제공하며,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일 서버와 프린터 서버, 팩스 서버 및 뉴스서버 등의 역할을 아주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

♠ 다양하고 완벽한 네트워킹 기능

일반적으로 운영체제는 자기 고유의 파일 시스템만을 지원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것은 다른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자료 기록을 읽을 수 없게 만든다. 파일 시스템상의 자료 중 대부분은 네트웍을 통해 전송이 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다른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자료를 읽을 방법이 없다. 리눅스를 위해 만들어져 경이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EXT2 파일 시스템은 기술적으로나 실용적으로나 여타의 파일 시스템에 비해 압도적인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자랑한다. 리눅스는 자신의 파일 시스템 외에도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다양한 파일 시스템을 지원한다. 윈도우즈 NT의 NTFS를 비롯하여 윈도우즈 95의 VFAT, DOS의 FAT 파일 시스템, 그리고 노벨 넷웨어를 이용한 원격 파일 시스템을 비롯한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들과 CD ROM에서 사용하는 ISO 9660 파일 시스템, OS/2의 HPFS과 SCO, Coherent 같은 상용 유닉스 파일 시스템, 아미가(Amiga)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FFS, Sun OS, Free BSD, Net BSD, NextStep의 파일 시스템인 UFS 및 교육용 유닉스인 미닉스 파일 시스템의 기본적인 지원으로 해당 시스템에서 만들어진 자료의 기록매체로부터 데이터를 직접 읽어들일 수 있음으로써, 가히 현존하는 서버용 OS 중에서 가장 높은 유연성을 보유하고 있다.

♠ 풍부한 응용프로그램의 제공

리눅스에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직접 교신하는 소프트웨어인 커널과 표준 응용 프로그램 모음이 포함되어 있다. 표준 리눅스 설치는 기본 운영 체제와 X 윈도우 시스템(전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포함), 네트워크 도구(FTP, WWW, IRC, 그리고 NEWS 등의 서버와 클라이언트)와 같은 많은 응용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 실행기(WINE)와 도스 에뮬레이터(DOSEMU), TeX와 같은 조판 시스템, 편집기(Emacs, Joe, Jed, Vi, 그리고 Pico), 개발 도구(그래픽 전위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해주는 GTK+와 Tcl/Tk, 자바 환경을 제공하는 JDK, GNU C/C++의 컴파일러인 gcc 및 g++, 소스 코드 수준의 디버거인 gdb, 유닉스 make의 GNU 버전인 gnumake, 유닉스의 yacc와 호환되는 파서 생성기인 bison, 베이직, Python, Perl, 어셈블러, 포트란, 그리고 파스칼 등), 게임과 그 이상을 포함하고 있다.

♠ 강력한 SMP(대칭형 다중 처리) 아키텍처 지원
리눅스 2.0 버전에서부터 SMP 지원이 강화되었으며, 개발 버전인 2.1 버전에서부터 인텔 CPU 아키텍처에 대한 SMP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인텔 프로세서에 대해 최대 16 프로세서까지 지원되고 있다.

♠ 다양한 사용자 지원 체계

여타의 서버 운영체제가 자체의 제작회사 위주의 서비스를 펼치고 있지만 리눅스는 필요로 하는 사용자 및 고객에 대한 다양한 수준과 형태의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리눅스 서버 운영체제와 관련하여 전세계적 범위로 전개되는 서비스의 종류에는 크게 상용 서비스와 비상용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다.

상용 리눅스 버전 구입 고객은 상용 서비스와 공개 서비스를 모두 받을 수 있으며, 비상용 리눅스 사용자도 질 높은 공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상용 리눅스 버전 구입 고객은 해당 제품을 구입한 벤더, 가령 리눅스코리아에서 제품을 구입한 고객은 리눅스코리아를 통해, 레드햇 소프트웨어 사에서 제품을 구입한 고객은 레드햇 소프트웨어 사에서 제품에 대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OS 자체 이외에 대 고객 서비스 기능 지원, 서버 유지보수, 네트웍 유지보수 및 OS와 관련된 심화된 유료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할 수 있다. 미국 인포월드(InfoWorld)는 1997년 한해동안 최고의 기술지원을 전개한 회사 및 단체를 선정했는데, 여기에 리눅스 공동체가 1위에 올랐다. 이것은 어지간한 상용 회사에서 제공하는 수백 수십 만원 하는 유료 서비스보다 리눅스 공동체에서 제공하는 무료 상호 서비스가 훨씬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리눅스 공동체에서 제공하는 상호 기술지원 서비스로는 다양한 뉴스그룹을 통한 신속한 지원, 전자우편을 통한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 다양한 형태와 분야를 가지는 공식, 비공식 웹을 통한 서비스 등이 있으며, 한국에는 추가적으로 국내 대형 BBS에 구성되어 있는 리눅스 동호회 모임과 한국 리눅스 사용자 모임 및 각 지역별 리눅스 사용자 모임이 구성되어 있어 활발하고 자발적이고 질 높은 사용자 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