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잡지(마이크로소프트웨어)나 여러 기사들을 보면 Ruby란 것을 많이 듣게 됩니다.
제가 많이 쓰는 Me2day나  스프링노트, 스프링로그, 다음 캘린더 등등 여러 Web Application들이 Ruby on Rails를 이용하여 만들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추세를 보아할때 Ruby, Ruby on railsJAVA보다 더 많이 유행 할 것같은 예감도 듭니다.

실제로 Ruby on Rails관련 책을 읽어볼때마다, Perl같은 언어의 간결함에 놀라고, 코딩할때의 삽질이 많이 없다는 것에 놀랍니다. (그렇다고 Ruby에 익숙해지기 위해선 오랜 시간이 걸리긴 합니다.)
Perl이나 함수형언어인 Prolog를 처음 접해보았을때 당황했던 기억을 Ruby에서 경험한다는 말이죠. ㅎ

참고로 Ruby, Ruby on rails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Ruby는 1995년 마츠모토 유키히로(松本行弘, Matsumoto Yukihiro) 가 소개한 OOP(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 국내에 번역된 책들을 보면 Ruby 창시자를 유키히로 마츠모토라고 하는데 영어를 무작정 번역하다 보니 이름-성을 부르는 것이다.
2001년도 데이브 토마스와 앤드류 헌트의 『Programming Ruby』출판을 계기로 전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하여 웹어플리케이션작성 언어로 많이 쓰여지는 것 같다.

Ruby는 Smalltalk, 함수형언어인 Lisp, Perl의 영향을 받았으며, C나 자바같은 언어에서 찾아볼수 없는 여러가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Rails는 Ruby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진 웹 개발 프레임워크로 덴마크의 데이빗 해너마이어 한슨(David Heinemeier Hansson)에 의해 2004년 7월 처음 공개되었다.

다들 Ruby on rails라 하니 대세를 따라 Ruby on rails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제가 보고 있는 Ruby on rails 책이다.
웹 개발 2.0 루비 온 레일스 상세보기
황대산 지음 | 에이콘출판 펴냄
즐겁고 빠른 웹 개발! 차세대 웹 개발 프레임워크 레일스와 함께! 루비 온 레일스 입문서. 이 책은 레일스 1.2를 중심으로 기초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예제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레일스 개발에 필요한 각각의 메뉴와 블로그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실전 예제 등을 담았다. 또한 책 뒤편에는 루비 주요 클래스 API와 레일스 명령어, 메소드 요약표를 함께 설명한다.


책을 보면서 Ruby on rails를 프로그래밍을 습득을 할수 있지만 웹사이트에서 15분간 투자를 하면 Ruby를 맛볼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http://tryruby.hobix.com/

http://tryruby.hobix.com 사이트 화면

http://tryruby.hobix.com/ 사이트 화면입니다. Ruby에 대해 15분만에 알수 있는 사이트라고 합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Ruby를 15분만 투자해보면 금방 배울수 있다고 하더군요.
한번 해보니까 책을 보고 타이핑하는 것보다 재미가 있습니다.
저는 Ruby의 세계에 빠져보아야 할듯 합니다. ㅎㅎ

'컴퓨터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SDK 설치  (0) 2008.12.14
오랜만에 만져본 JAVA  (2) 2008.12.02
MVC Pattern  (1) 2008.07.21
내가 보아야 할 Ruby 관련 책들  (2) 2008.05.14
10.Raw Socket  (0) 2008.04.29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