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98 '보안 대란'..그 허와 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다음달 1일부터 윈도98 운영체제(OS)의 보안 패치 지원을 전면 중단하기로 함에 따라


Windows 98 보안 업데이트 종료 안내

Windows 98 보안 업데이트 종료 안내
Microsoft는 2006년 7월 12일, Windows 98에 대한 기술 지원을 종료합니다. 기술 지원을 종료한다는 것은, 이 날짜 이후로는 Windows 98 제품의 기술적인 내용에 대한 전화 문의에 답해 드리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신규로 발견되는 제품의 버그 및 보안 취약점에 대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보안 업데이트(패치)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7월 12일은 7월의 둘째 수요일로서, 월 정기 보안 업데이트가 발표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만일 이 때 발표되는 Windows 98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이 보안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Microsoft의 기술 지원을 30일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두 차례의 Windows 98에 대한 지원 연장 이후에도 추가 연장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네트워크에서 보안 위협이 상존하는 현 실태에 맞지 않는 Windows 98의 근본적 보안 구조의 한계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지원을 예정대로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보안 업데이트 지원이 종료되는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Microsoft Windows 98
- Microsoft Windows 98 Second Edition
- Microsoft Windows Millennium Edition


운영체제의 핵심을 커널(Kernel)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운영체제를 내 놓을때 커널의 종류에 따라 내놓았다고 한다.
이제는 끝난 DOS series. Windows 95에 통합되어버렸다.
Windows 1.0부터 시작하여 Windows ME(Millenium Edition)로 끝난 커널 (Windows 1.0→2.0→3.0→3.1→95→98→ME)과 Windows NT에서 시작하여 Vista로 진행되고 있는 커널(Windows NT→2000→ME→Vista)가 있다.
사실상 MS에서는 98에서 사용되었던 커널에 대한 업그레이트를 포기한 것으로 보이고 지금 OS로 쓰고 있는 Windows XP는 NT커널을 쓰고 있다고 한다.

이번 MS사에서는 마지막으로 서비스라도 했던 98과 ME를 지원중단을 함으로서 Windows 1.0부터 시작한 커널의 맥이 완전히 끊겼다고 생각을 한다.

MS사에서는 이 운영체제계보에서 커널의 구조적인 문제를 인정하여 지원을 중단을 하는지 궁금하다.
Windows95, 98, ME를 쓰다보면 나오는 파란화면의 공포가 생생하긴하다.
MS에서는 문제점을 잡질 못해서 아예 포기를 하고 새로 다시 시작하려는가?

내가 OS쪽은 관심 있었다고 생각을 안하는데 그동안 내 기억에 있었던 Windows 3.1, Windows 95, Windows 98, Windows ME의 기억에 계속 난다. 초등학교 2학년때 Windows 3.1과의 만남이 아주 강렬하게 기억에 남아 있다. Windows 95를 처음 깔고 나서 Windows로고가 첫 화면에 나온 것도 인상깊게 기억에 남아 있고.

시대의 발전이라는 것이 과거에는 혁신적인 것이라도 현재에 맞지 않으면 폐기되는 것일까?
지금 나오는 XP나 다음에 나올 Vista가 과거에는 서버로 썼던 운영체계의 계보였다고 생각을 하면.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