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링크에 있는 파이낸셜뉴스 기사를 보고 깜짝놀랐습니다.


'자바'는 통상 6개월 정도 학원에서 수업을 받으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만큼의 실력이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자바(Java)가 6개월 정도 학원에서 수업 들으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만큼의 실력이 나온다니?

전산학 4년 공부하여 컴퓨터공학 심화과정 공학사를 받은 저도 몰랐던 사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이였습니다.

솔직히 학원에서 자바를 배운다면 실무에서 바로 쓸만한 것을 배우겠지요. 전산학의 기본기는 가르쳐주지 않을겁니다. 이 언어에 이런 라이브러리 쓰면 된다 저런 라이브러리를 쓰면된다는 실무에서나 쓸법한 속성과정을 배웁니다.

전산학 4년배운 사람은 저런 속성과정 금방 마스터하고 바로 투입 할수 있을겁니다.

학원에선 전산학 4년동안 가르치는 깊이있는 내용을 가르쳐줄까요?

 Android OS에서 Java VM대신 사용하는 Dalvik VM에서 메모리 관리 이슈나 VM에서 어떻게 돌아가고, 가비지 콜렉션은 어떻게 돌아가는지, XML을 어떻게 구성해서 어떤 형식으로 변환하는지에 대해서 부터 시작하여 Android OS의 Kernel 단에서 Linux 코드가 어떻게 돌아가고 부트로더가 어떻게 동작하며를 가르쳐줄까요?


예전 학원에서 Java를 6개월만에 배워 SI업체 간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만... 사회적인 인식이 "안드로이드는 Java를 사용하니 앱을 뚝딱만들것이다."라는 편견이 위험하다는걸 알려주고 싶습니다.

6개월이면 언어는 배울 수 있겠지만 앱 개발은 완전 다른 이야기입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앱자체가 Java는 기본 개념과 XML에 대한 개념은 당연히 갖춰야 하는 이야기입니다. 쉽게 말해서 Java Web Service(Java+XML+Network)하던 사람들이라면 금방 배울수 있는 것이지 Java만 가지곤 쉽게 알수 없습니다.

기자 양반의 머릿속에 자바가 6개월정도 학원에서 단기 속성으로 개발 가능하다면 왜 전산학과가 있을 필요가 없지요. 학원만 나오면 개발자 되는 시대.

개발자의 진입장벽이 매우 낮게 보이니 기자양반도 만만하게 보이는 세상입니다.

ps. 개발하려면 아이폰으로 전향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군요. (그러나 돈 없어서 맥북+아이폰 못사고 안드로이드폰 개발 하려는 사람)

  1. Favicon of http://dehol.kr BlogIcon DeHol 2010.06.20 20:44

    ps에 공감 100개 ㅠㅠ

    • Favicon of https://blog.studioego.info BlogIcon StudioEgo 2010.06.20 20:53 신고

      저도 ps 를 쓰고 나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대부분의 주위 분들이 그렇게 생각 많이 하더군요 ㅠㅠ

  2. Favicon of http://rainskyzero.tistory.com/ BlogIcon rainsky 2010.06.20 21:20

    저런 기사 쓴 기자가 미친건가? 아님 이공계 컴공계열을 개나소나 하는줄 아는건가?
    아니 학원만으로 저렇게 된다면 이건...
    소스짜고 실력안되면 오픈소스 허락맡고 빌려오고 컴파일링하고 디버그 하는게 누구 집 이름인가?
    그전에 자바언어도 머리아픈데 6개월만에 끝내면 학원장이 천재인가? 아니면 그냥 실기만 가르치고 다른건 다 안가르쳐주나 보네요.
    만약에 프로그램에 치명적인 버그나오면 스스로 해결도 못할사람이 양산될게 뻔한거 아닌가?
    요즘 IT기사 전부 그냥 그냥 소문만 듣고 쓰는듯.......

    • Favicon of https://blog.studioego.info BlogIcon StudioEgo 2010.06.20 23:27 신고

      일단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으니 저렇게 만만하게 여기는가 봅니다.
      IT 기사들 보면 전문지식들이 많이 딸리는지, IT전문기자라도 뜬 소문들을 쓰기 대문에 쉽게 믿을 수 없더군요.
      솔직히 Java가 쉬운언어이긴 해도 Android App을 만들려면 Java와 XML, 그리고 Android Kernel에 대한 조그마한 지식을 알아야 됩니다. (OpenGL을 가지고 JNI컴파일로 앱 만들려면 C언어도 필수로)

      예전 IT인력양성한다고 학원 6개월 짜리로 양산한 정부때문에 지금도 프로그래머들은 학원으로도 구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것때문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저런 6개월 과정 양산된 사람들이 늘어날까봐 걱정이랍니다.

  3. Favicon of http://underclub.tistory.com BlogIcon 티몰스 2010.06.20 21:41

    틀린말이라는 점에는 동의합니다만,
    그렇게 알려져있다는것 외에 실제 SI 업체 입장에서 볼땐
    또 생각보다 다른점도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전공자 보다는 학원 출신들을 괜시리 선호하더라구요...
    개발언어 선택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WEB 환경에서는요;;;

    실제 전공자는 기본구조를 배우고 커리큘럼을 따라간다고 가정하면
    학원 과정에선 빠르게 프레임워크나 실무기술 몇가지만 훑은 뒤에 바로 배출.....

    따라서 업체에서도 그나마 실무기술 한두가지라도 알고 있을법한
    지원자를 뽑는 경향이 있더군요 ....
    국가차원의 IT 지원사업의 실패예 라고 봐도 되겠네요..

    • Favicon of https://blog.studioego.info BlogIcon StudioEgo 2010.06.20 23:29 신고

      SI 프로젝트라면 쓰는 것이 한정되어 있고, 요구하는 사항에만 맞게 프로젝트를 하면 되니 학원생들이 인기 있죠.
      학원생들 인기 있는 이유가 대졸자보다 전문대생이 많다보니 인건비 절약측면도 있고 야근해서 일 시키면 웬간한 산출물은 나오기때문입니다.

      티몰스 님 말처럼 국가차원의 IT 지원 사업의 실패예때문에 지금까지 IT기사를 쓰는 기자가 "'자바'는 통상 6개월 정도 학원에서 수업을 받으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만큼의 실력이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라는 이상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 인식을 바꿔야하는데 걱정입니다.

  4. Favicon of http://fordism.net BlogIcon ShellingFord 2010.06.20 23:17

    헐;;; 4년간 내는 등록급 1년 700 으로 기준 잡고... 2800만원짜리 학원있으면 가능할까요;;; 스파르타식으로 24시간 맞춤 과외 밑...불합격시 퇴소 불능..ㅋㅋㅋ

    • Favicon of https://blog.studioego.info BlogIcon StudioEgo 2010.06.20 23:33 신고

      솔직히 컴퓨터공학과 4년 졸업하고 나와서 IT기업에 취업하려면 다시 3~6개월정도는 교육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당장 업무 투입하려는 SI업체라면 인건비 차원과 교육비용때문에 대학교육만 받고 나온 대졸자보단 전문대 나와 당장 실무에 써먹을 수 있는 학원출신을 선호하지요.

      솔직히 컴퓨터공학과 인원을 줄이고 학원을 제한해야 IT에서 S/W로 돈 벌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대학은 취업학원같이 되었으니 -_-;;

      만약 학원인데, 스파르타식으로 과외하고 4년에 2800만원짜리에 학사주고 IT실무지식줘서 취업율 100%라면 아마도 사람들이 다 올듯 ㅋㅋㅋ

  5. 서정 2010.06.21 19:03

    그나저나 이 블로그는 광고가 너무 많다는 ㅠㅠ 흑흑 ...

  6. 지나가다 2010.07.15 00:15

    어플이라는 것이 그렇게 거창한 것만 있는게 아닐텐데요.. 메모장 어플 같은 것도 많고, 학부 졸업생이라도 가비지콜랙션에 관한 것은 알지만 어떤 원리로 구동되는지 아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리눅스 커널과 메모리 관리를 알면야 좋겠지만, 그런 규모가 필요한 어플이 많지는 않겠죠. 덧붙여 학부졸업생이라고 해서 그렇게 전산에 관련된 차별화된 지식을 배울 수 도 없고, 이름 있는 4년제 대학이 안드로이드 라는 특정언어를 교과목으로 갖고 있는 곳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실무위주의 교육과정보다는 이론에 집중하죠..)

    정리하자면 '어플' 이라는게 기술적으로 거창한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가 중요한 것입니다. 또, 학교에서 실무 위주의 언어를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곳도 아니고(c나 자바정도 집중하겠죠) 독학을 해야된다는 점을 볼 때 학원 6개월과정이 학부와 비교해도 어플개발에 그리 모자르지도 않을듯 합니다. 학부에서 자바를 한학기동안 배운다고 해도 다른 전공과목에 치여서 그리 집중하지는 못할 텐데, 6개월동안 안드로이드에 집중할 수 있다면 숙련도에서도 차이도 나겠죠.

  7. 지나가다 2010.07.15 00:23

    물론 어느 대학이나 소위 말하는 '코딩 괴물' 들이 있겠지만.. 그분들은 대학에 다녔기 때문에 잘 한다기 보다는 스스로 열심히 하신거죠.. 보통은 대학 오기 전부터 코딩에 많이 익숙하신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코딩 괴물은 한국 ACM 대회 상위권으로 들어갈 수준을 생각한 겁니다. 이런 분들은 고등학교 때 이미 자료구조나 OS 는 물론이고 그 이상의 전산 교양을 지니고 있더군요..

  8. 우연히 2010.08.02 13:56

    대체로 공감글이니.. 비공감 글 하나 씁니다. 말씀이 맞긴해요. 헌데 어쩐지 좀 피해의식도 느껴지고;; 맥북과 스마트폰 살돈이 없어 못한다는게.. 자랑도 아닌거 같고.. 6개월을 학원서 배운 분들 중에도 정말 열심히공부하고 님처럼 정규과정 다 배운 분들께 무시도 당해가면서 SI업체.. 박봉이잖아요? 거기서 파견다니며 틈틈이 없는실력으로 알바도 하고 그렇게 맥북사고 스마트폰사서 조금씩 발 전하겠지요.. 글쓰신 깊이있고 교양있는 전문인들 궁시렁거릴때 기가막힌 아이디어로 멋진앱을 만들어 낼지도.. 모르지요

  9. 공장왕 2010.09.02 20:10

    그냥 6개월 어영부영 공부하면 말도 않되는 말입니다. 학교에서 4년 동안 어영부영 공부해서 나오는 놈들 때문에 가슴아픈 1인입니다. 심지어 4년 전산 공부하고 나와서 HTML도 모르는 놈들이 있습니다. 전산에 관심이 없었던거겠죠... 그래놓고서 과는 그쪽인지라 그쪽으로 일을 알아볼려고 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더군요.
    사실 전문가에게는 언어 공부하는거는 1주일이면 충분합니다.(일주일이면 완벽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것을 비 전문가로 기준을 두면 충분히 6개월이면 배우고도 남는 기간입니다. 그것은 노력 여하의 차이이지 뭐 더 배웠고 않배웠고의 차이는 아닙니다. 학교에서 4년 동안 전산 배우는거 사실 길게 잡아도 한달이면 충분히 공부할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사회에서는 그 이상을 원하는거고요. 그리고 한수씩 접고 들어가셔야할 많은 IT리더 분들이 전산 4년 배우지 않았습니다. 다른것들을 공부하셨죠. 무엇이든 노력의 차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