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기사입니다.
[헤럴드경제 2004-12-31 13:02]

휴대폰으로 TV 시청… 車안서 인터넷 전화…
밖에서 집안 원격 제어

위성 DMBㆍ휴대 인터넷 사업 등 상용 `가속` 예고



2005년 정보기술(IT)시장의 기술 변화는 그 어느 해보다도 숨 가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컴퓨팅 환경에 접속할 수 있는 세계`를 의미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키워드 속에서 2005년 이를 구체화한 서비스와 기술들이 대거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올해를 기점으로 말로만 듣던 유비쿼터스시대가 바로 코앞에 다가왔음을 몸으로 느끼게 된다.

특히 IT업계를 중심으로 융합을 뜻하는`컨버전스`가 더욱 가속화, 기술 차원에서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등 방송 통신 융합의 IT 컨버전스 바람이 거세게 불 전망이다. 2005년 IT업계를 뜨겁게 달굴 주요 서비스들을 요약해 본다.

▶DMB=자동차나 기차, 지하철 안에서 TV를 보거나 교통상황 실시간 정보를 받아볼 수 있고, 휴대전화나 개인휴대단말기(PDA) 등에 내장된 수신장치로 TV를 보고 좋은 음질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초특급 통신` 서비스다. 서비스 방식에 따라 위성 DMB와 지상파 DBM로 나뉜다.

휴대전화로 위성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위성 DMB 시범 서비스는 당장 1월 중순부터 개시된다. 5월에는 상용 서비스가 시작되고 거의 비슷한 시기에 지상파 DMB 서비스도 본궤도에 오른다. 이들 사업은 새해 국내 시장에서의 `화려한 데뷔`가 끝나는 대로 세계 시장으로 본격 진출, 반도체와 휴대전화 단말기에 이은 새로운 `수출 신화`를 일궈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될 정도로 IT시장에서 가장 주시해야 할 신기술이다.

▶와이브로사업도 꿈틀=국내 기술과 표준으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는 `와이브로`(휴대 인터넷)는 새해 IT업계의 최대 관심거리다.

이동 중에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첨단 서비스로 이동통신망 기반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와 무선랜의 장점을 합친 차세대 유무선 복합 서비스라는 장점으로 시장이 급속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우선 2월로 예정된 사업자 선정을 신호탄으로 업계의 본격적인 정지작업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 측면에서는 PDA와 노트북 등의 수요가 창출되고 제품 경쟁력이 제고되면서 무선랜 등 서비스의 활성화도 기대된다. 이용자 측면에서는 동영상과 음악, 학습 등 생활 속의 정보화가 가능하고 개인 구축 인터넷 환경이 확산되는 등의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무선주파수 인식(RFID)시대 본격화=올해는 국내에서도 `제2의 IT 혁명`을 가능케 할 신성장 동력,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ㆍ무선주파수 인식-전자태그)`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다. 전자태그는 IC칩에 내장된 정보를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비접촉 방식으로 읽어내는 차세대 정보통신 핵심기술이다. 상품, 화물, 자재, 유가증권 등 모든 물건과 동식물 등에 부착해 획기적인 비용절감을 가능케 해 우리 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된다. 예컨대 전자태그가 부착된 물품을 구입할 경우 점원이 계산을 위해 물품 하나하나를 바코드 스캐너로 읽을 필요 없이 쇼핑카트가 센서를 통과하는 그 즉시 물품의 명세와 가격이 산출된다. 특히 미국의 광우병 사건 발생 때와 같이 이를 부착한 쇠고기의 경우 출생부터 유통과정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어 큰 관심을 불러 모으기도 했다.

▶인터넷전화(VoIP) 본격 등장=2005년 1월 인터넷전화에 착신번호 `070`이 부여돼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이 보장된 인터넷전화 서비스시장이 본격 열린다. 인터넷전화는 인터넷망을 이용해 시내외 요금 구분이 없고 착신까지 가능한 기술이다. 이 같은 인터넷전화가 사설교환기(PBX)를 대체할 것이라는 건 더 이상 의문의 여지가 없는 대세. IP회선을 이용하는 인터넷전화는 기존 구리선 전화에 비해 비용이 절반 정도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뿐 아니라 막대한 투자비 부담 때문에 통신사업에 주저하던 사업자들조차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다.

박영훈 기자(park@heraldm.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