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9일(일)


홍대앞 아주 한적한 곳에 있는 카페에서 KDE개발자로 유명하며, 서북부리눅스모임 리더이신 J모님께서, Nokia사에서 개발용으로 받은 MeeGo 기반의 스마트폰인 Nokia N950을 보여주셨습니다.


Nokia N950의 개발자 버전에는 화면에 "DEVELOPER EDITION"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처음으로 실물로 접하는 MeeGo 탑재 Nokia N950!


MeeGo 탑재 Nokia N950화면을 켜면 배경화면위에 시간과 날짜가 나옵니다. 상단 왼쪽에는 배터리상태가 조그만하게 나오네요.


MeeGo 탑재된 Nokia N950의 메뉴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서 쿼티키보드를 펼쳐 가로모드로 변경. 아쉽게도 개발자버전이라 한글 폰트 등록이 안되었습니다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서 실행중인 어플 목록 화면입니다.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서 실행중인 어플을 터치스크린으로 꾹누르면 어느 어플을 kill할지 선택메뉴 보여주군요.


MeeGo 탑재된 Nokia N950의 음악 어플 - 아직 음악파일이 없어서 동기화하라고 나오군요.

MeeGo 탑재된 Nokia N950은 Linux기반이기 때문에 Terminal을 띄어서 코딩 작업이나 서버관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MeeGo 탑재된 Nokia N950의 터미널

MeeGo 탑재된 Nokia N950의 터미널. 가로모드로 쿼티키보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 있는 캘린더(일정관리)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 있는 오비 스토어(Ovi Store)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 있는 오비 스토어(Ovi Store)서 앱 검색화면

MeeGo 탑재된 Nokia N950에 있는 오비 스토어(Ovi Store)서 앱 검색 결과.



Nokia N950을 짧게 접한 결과, Linux를 기초로 한 Meego 플랫폼(Platform)이 잘 만들어졌다고 느꼈습니다. 

Nokia계정이 있어야 Ovi Store가 접근 하지만, 제 폰이 아닌 관계로 제 Nokia계정을 등록하기도 뭐한 관계로, Ovi Store에서 앱 다운로드까진 못했습니다.

Android처럼 앱들을 여러개 띄우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고, 앱의 Kill도 쉽게 되는 것도 느끼고, 화면을 옆으로 옮기면 앱 Task 관리자가 나오고 그 옆을 옮기면 일정관리가 나오는등의 모습은 M$사의 Windows Phone OS의 모습과 닮은듯 합니다.

웹 서핑등을 사용해본결과, Qwerty키보드의 키감은 쫄깃쫄깃, 너무 갖고 싶어요. 그리고 Android, iOS와의 다르면서도 단순하면서도 예쁜 UI(User Interface)는 마음에 들었습니다.

Symbian S60v3기반의 Nokia 6210s를 사용한 사람으로서 MeeGo OS가 Symbian보다 정말 잘 만들어진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구요.(당연하지만) 


이 MeeGo플랫폼을 탑재한 휴대폰이 계속 Nokia를 통해서 출시할지 걱정되군요. Nokia가 M$사와 손잡고 Windows Phone에 집중하겠다는 이야기를 했으니 MeeGo 탑재 휴대폰의 지속적인 지원이 어떻게 될지는...


그리고 MeeGo기반 Nokia N950을 개발을 하려면 QT를 알아야 하군요. Android의 API Demos에 해당하는 앱에 QT라는 화면이 붙여져있다는걸 보고 C++을 능숙하게 다루고 QT 프레임워크에 나오는 메소드들을 MFC공부하듯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MeeGo 단말기 나오면 하나 사서 장난감 다루듯이 만지고 싶어집니다. (개발자용 비싼 장난감이 될듯한 MeeGo 단말기 ㅎㅎ)


ps. 유럽에선 스마트폰 보급율이 아직도 30%될까말까하기 때문에 Nokia의 시장인 유럽에선 MeeGo OS의 미래는 앞으로 밝겠다만, 미국, 한국에선 과연 나올지 궁금하네요. 

ps2. MeeGo가 이제 Linux Foundation에서 관리 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전망은 있지만, 당장에 오비 스토어(Ovi Store)에 내서 수익을 낼 만큼의 시장 성장이 안되어서 오비 스토어(Ovi Store)시장 형성이 급선무라 생각합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