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청에서 내놓은 글자체인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를 Ubuntu에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이상하게도 무료 폰트를 내놓은 조선일보사(조선일보명조체)나 한겨레신문사(한겨레결체),  네이버(네이버사전체)에서는 Windows나 Mac사용자가 아닌 Linux사용자들에게 배려를 하여 .zip파일이나 .tgz파일로 압축한 폰트파일인 .ttf파일을 제공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시측에서는 윈도우즈나 맥용 자동설치파일만 제공해서 Linux에 설정하는데 고생을 했습니다?^^

공개한 글꼴 다운 받는 곳 : http://design.seoul.go.kr/citizen/handwrite_list.php

서울시에서 폰트를 제공하는데 저작권 문제도 없으니 .ttf파일로 배포해도 문제 없을 것 같은데 자동설치용으로 만들어서 황당했습니다.

저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를 윈도우즈에 설치한 후에 복사하여 Linux 폰트 파일들 있는 곳에 넣어서 인식을 했습니다.

/usr/share/fonts/truetype 폴더에 서울시에서 제공한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 ttf파일을 복사해 넣고 나서 아래 명령어를 쳐서 인식했습니다.

studioego@studioego-laptop:/usr/share/fonts/truetype$ fc-cache -r

그리고 나서는 확인차 오픈오피스을 열고나서 서체 확인^^


UBUNTU 8.04, 오픈오피스에서 서체모양을 테스트했습니다.

설치를 해보니깐 예쁘게 설치 되었습니다. ㅎㅎ

Sun사에서 돈주고 사야하는 Starsuit에 포함된 썬바탕체와 조선일보사와 한겨레신문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체와 서울시에서 제공한 서체를 비교해보았는데 나름대로의 서체의 맛이 있습니다.

이런 무료 서체들이 많은 회사나 단체에서 공개되어서 사용자들이 눈이 즐거운 서체들을 보았으면 합니다. :)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