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학회서버를 CentOS로 깔려고 합니다.
예전에 Fedora Core를 썼다가, 크게 데인 기억도 있고, Debian 계열의 Ubuntu를 쓰다가 하드웨어랑 충돌났던 기억때문에 어떤 OS를 깔까 고민하다가 결국 Redhat계열의 CentOS를 깔기로 하였습니다.

레드헷 계열 오픈소스 프로젝트 중 하나인 CentOS는 Redhat Enterprise Linux AS 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CentOS는 RedHat 또는 Redhat Enterprise Linux 설치단계부터 운영하는 방법등이 거의 비슷합니다.
서점에 레드햇계열의 책들이 널려서 있는 국내 상황에서는 CentOS가 금방 배우기 쉬울듯 하면서 관리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눈에 띠는 것은 페도라와 마찬가지로 업데이트용 프로그램인 yum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yum이란 ubuntu의 apt-get과 비슷한 기능이죠. 커맨드 프롬프트에서 yum update 하는것만으로도 시스템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또 SMP 시스템일 경우 유리한 irqbalace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같은 설정으로 설치한 경우 페도라에 비해서는 잡다한 프로그램들이 덜 깔린다고 합니다.

최근 레드헷의 업데이트는 중단되었고, 레드헷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유료 고객지원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레드헷 사용이 쉽지 않습니다. CentOS는 상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RedHat Enterprise Linux에서 제공하는 Source RPM을 활용하여 RedHat의 트레이드마크 등 재배포가 금지되어 있는 부분만을 제외한 RHEL의 클론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CentOS를 사용하면 RHEL이 소비자에게 과금하는 서비스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까지도 RHEL과 몇 시간/며칠 차이를 두고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RedHat을 사용 해봤다면 CenOS를 설치하거나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리라 보여지며, RedHat 기반의 리눅스 운영자라면 업데이트 측면과 안정성 측면에서 권장할 만한 운영체제입니다.
학회서버는 이제 CentOS를 설치를 할 것입니다.

저도 이제 Debian계열의 Ubuntu만 쓰다가 이제 Redhat계열의 CentOS를 쓰게 되군요

'컴퓨터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Ruby on rails 설치  (0) 2008.05.10
Virtual PC 2007에서 Ubuntu 7.10설치하는 방법  (1) 2008.02.15
2007 JCO 오픈소스 컨퍼런스에 갑니다  (2) 2007.10.07
Happy 10th Birthday GNOME!  (0) 2007.08.22
Apache Tomcat 설치기  (3) 2007.08.09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