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데이터 분석 vs 웹 분석
약간의 미묘한 차이가 있음
  • 웹데이터 분석(Web measurement)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쓸모 있는 형태나 사람들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행위(예 : 분석 보고서)
  • 웹 분석(Web analytics)
    단체나 회사가 특정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해석하는 행위

웹 데이터 분석에서 쓰이는 용어중에서 히트, 페이지뷰, 방문, 순방문자라는 용어가 있다. 이 들 용어들은 비슷하다만 각 용어간의 경계는 혼동스럽다.
  • 히트(Hits)
    웹 데이터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 사이트 히트수, 페이지 히트수, 서치엔진 히트수와 같은 용어들을 너무 자주 사용함
    Web Trend사의 정의
    히트란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보거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과 같은 웹사이트 상에서의 활동을 말한다.
  • 페이지뷰(Page View)
    페이지뷰는 웹데이터 분석의 기본단위로, 한 사람이 하나의 웹피이지를 본 것을 말한다. 또한 방문자의 클릭스크림(Clinkstream : 특정 사이트를 방문한 뒤, 그 후 클릭한 것들을 뜻함)을 알수 있으므로, 방문자의 관심을 보여주는 척도이기도 한다.
    인터넷 광고국(IAB :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의 정의
    페이지뷰란 웹브라우저가 요청한 것을 웹서버가 응답한 것이라고 저으이할 수 있다. 그런데 이때 검색엔진 로복이 요청한 것이나 웹서버 에러코드 출력과 같은 것은 제외시킴으로써, 실제 사람이 본 페이지에 가장 근접한 값을 산출한다.
    웹사이트분석의 기술에서 정의
    페이지뷰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요청한 문서(즉, 내용이 담긴 하나의 웹페이지)를 성공적으로 읽어온 횟수를 말한다. 이때, 전송 방법이나 컨텐트를 요청받은 빈도와는 상관이 없다.
  • 방문
    방문은 세션 또는 사용자 세션이라고도 하며, 웹사이트를 돌아다닐 때의 페이지를 모은 것으로 정의된다.
    하나의 페이지뷰에 해당하는 텍스트/그래픽을 다운로드하고, 30분동안 사이트 내에서 활동이 있는 경우, 하나의 세션으로 정의할 수 있다.
    방문이란, 특정 방문자의 웹 상에서의 활동(여러 웹페이지를 클릭해서 이동하면서 보는 것;클릭스트림이라고도 한다)을 하나로 셈한 것이다. 단, 여기서 30분 동안 클릭 또는 다른 활동이 없으면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떠난 것으로 간주하고, 이것이 하나의 방문이 된다.
  • 순방문자
    순방문자란 일정 시간동안 사이트를 방문한 실제 사람수를 뜻한다. 이때, 일정 시간 이내의 클릭 및 기타 활동은 모두 한 명의 순 방문자로 간주한다.
    한 사람이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를 하나의 순방문자로 친다. 이때, 사용자가 읽은 페이지수, 클릭수, 머문 시간은 상관이 없다. 방문한 시간대가 달라도, 한 명의 방문자로 식별할 수 있어야 하고, 가급적 여러 브라우저에서도 데이터를 공유해 진정한 한 개인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팸처리를 함  (6) 2007.01.10
홈페이지 디자인이 비슷하다~  (3) 2007.01.09
제작의 고통은 절규(?)  (6) 2006.12.21
Google의 Youtube인수설?  (6) 2006.10.09
Google Code Search  (7) 2006.10.08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