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어플에서 View의 계층을 디버깅할때 쓰는 툴인 Hierarchy Viewer를 소개합니다.


직접 안드로이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다보면, 원하는 화면이 안나오고 깨진 화면이 나오기 일수 입니다.

이럴때 어플리케이션의 어느 뷰의 어느 위젯이 어떻게 띄어지고, 어느 위치에서 띄어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erarchy Viewer는 Android SDK가 깔린 폴더의 하위 폴더인 tools에 "hierarchyviewer"(Windows에서는 hierarchyviewer.exe)라는 파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hierarchyviewer를 맨 처음 실행한 화면입니다.


Hierarchy Viewer


위의 목록에서 작성한 어플리케이션 이름이 보이며,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View의 계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의 어느 위치에 Layout과 Widget이 존재하고 어디에 호출되어 실행된다는 정보 그리고 오른편에선 Layout, Widget의 속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erarchy Viewer로 본 어플리케이션의 View의 계층도 - Layout, Widget이 어디에서 호출되어 실행된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Hierarchy Viewer를 사용하면 Android 개발할때 화면이 왜 안뜨는지, 왜 일그러지고 깨지는 원인을 확인가능합니다. ^^


ps. Google Android 팀이 만든 툴을 볼때마다, OS의 기본적인 설계가 잘 되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