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만 매달려서 블로그 운영에 신경을 쓰기 않았습니다.

2월 3일부터 저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있는 맨드레이크 리눅스 10.1 Official의 커널(2.6.8)을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나 리눅스에 입문한지 2달밖에 안된 초심자가 업그레이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업그레이드를 시키려는 이유는 맨드레이크 리눅스 10.1 Official 시스템이 불안정하여 모질라나 불여시(FireFox)로 인터넷을 하다가 갑자기 죽는 현상이 계속 일어나고, 동영상 플레이어인 MPlayer가 갑자기 죽거나, 동영상은 안나오고 소리만 나오는 현상이 일어나고 등등입니다. 저는 이 문제가 리눅스 커널(2.6.8)이 불안정해서인지 맨드레이크 10.1의 버그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맨드레이크 좋아요넷(mandrake.joayo.net)에서 맨드레이크 10.2 BETA1버전이 나왔다고 했습니다. 맨드레이크 10.2 BETA1는 커널을 2.6.10을 쓰고 최신 리눅스 프로그램들을 많이 포함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BETA1버전 ISO파일을 받아서 그 것을 CD로 굽었습니다.

처음에는 리눅스에 있는 개인자료들을 백업을 받고나서 리눅스가 존재하는 하드를 포맷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맨드레이크 10.2 BETA버전을 깔았습니다. 잘깔렸습니다. 10.1 Official에서 보인 불안정성이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설치 후에 MPlayer와 오페라를 깔았습니다. MPlayer를 깔았더니 새로 MPlayer에 대 만족!, 그동안 MPlayer에서 안보이던 동영상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좋아라! 그런데 ASF파일은 아직까지 지원이 안되서... 오페라를 다시 깔고 나서 인터넷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불여시(FireFox)를 깔았습니다. 깔고 나서...

아니 이게 무슨일이야?

불여시(FireFox)를 깔고 나서는 메뉴에 있는 응용프로그램 목록이 싹 사라지고 없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에 BUG라고 쓰여 있고... BETA판의 한계인가?...

다시 리눅스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를 다시 포맷하고 맨드레이크 리눅스 10.1 Official를 다시 깔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불여시와 오페라를 깔고나서 다시 맨드레이크 리눅스 10.2 BETA버전을 깔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맨드레이크 리눅스 10.1 Official에 있는 프로그램중 꼭 필요한 시스템 부분만 깔고 응용 프로그램은 설치 하지 않았습니다. 10.2 BETA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최신이기 때문이라서...


맨드레이크 리눅스 10.1 Official를 다시 깔고 CD-ROM에 맨드레이크 리눅스10.2 BETA를 넣고 나서 재부팅을 하였습니다. 재부팅하고 나서 초기화면에 DEL키를 눌러 부팅 순서를 바꿨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장. CD-ROM으로 부팅하여 맨드레이크 설치화면이 나왔습니다. 거기서 MandrakeLinux 10.2 BETA1 Upgrade에 선택을 하고 나서 업그레이드를 시켰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서는 리눅스가 안정적으로 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MPlayer도 잘 돌아가고 안보이던 동영상도 나오고, 불여시와 오페라를 깔고 나서 갑자기 멈춤 현상이 일어나지 않았고, 불여시를 깔고 나서 메뉴에 있던 응용프로그램 목록이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맨드레이크 10.1Official에 있던 많은 문제들이 많이 사라져 너무 좋습니다.

기분 조아라~~~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 Recent posts